Ⅰ. 서론
1. 리듬 - 박의 규칙성, 규칙적인 강세 패턴
음악의 3요소라면 일반적으로 멜로디·화성·리듬을 말한다. 하지만 선율을 갖지 않는 음 악 이나 화성을 갖지 않는 음악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데 반해, 리듬을 갖지 않는 음악 은 생각할 수 없다. 리듬 없이는 음악은 있을 수 없다는 이
교수법 중의 하나인 유리드믹스(아름다운 흐름결,휼륭한 움직임, good rhythm이라는 뜻) 이론을 배우게 되고 많은 영향을 받는다.1924년 귄터와 오르프는 귄터 학교를 설립하고 오르프는 이 곳에서 음악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다.
귄터 학교는 체육과 무용교사를 양성하는 학교였고 이 곳
국악 요약을 강조하자는 뜻이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 『지피지기이면, 필승』이라는 말처럼 우리 음악을 먼저 알고, 서양 음악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데도, 음악가로 유명한 사람들 중에서도 우리 음악을 상식적인 정도로도 모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좀 지나친 비판의 말이 될는지 몰라도,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 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들은 장단에 맞추어 민요를 부르고, 장구나 단소를 배우고 연주하는데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현장에의 여러 가지 자료 부족과 국악에 대한 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기능 부족으로 인한 지도 소홀로 주입식으로 설명만 하거나
교수법
다중지능 이론은 IQ 검사와 같은 측정을 통해서 얻어지는 단일적 자료가 지능을 대표하는데 부적절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단일 측정치는 개인의 능력을 정확하게 설명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드너는 지능을 각개 연령층과 계층에 대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여서는 안된다고 주장
Ⅰ. 한문과 한자쓰기 수업자료(학습자료)
1. 한자의 필순
하나의 한자를 쓸 때의 바른 순서를 필순 또는 획순이라 한다. 한자는 바른 순서에 따라 쓸 때, 가장 쓰기 쉬울 뿐만 아니라 빨리 쓸 수 있고, 쓴 글자의 모양도 아름다워 진다.
2. 필순의 기본 원칙
(1) 위에서 아래로 위에 있는 점ㆍ획이나 부분
Ⅰ. 서론
1950년대 초기의 음악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적 측면에서 1930년대 이후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음악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고도 성공적인 교과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진보주의 운동이 미미해졌을 때 음악교육은 중요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어떤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아동들을 가르치고, 지도하고 있다. 국어, 수학 등의 모든 교과에서 획일적으로 50분 단위로 이루어지던 수업시간이 블럭타임 방식으로 교과 주제에 따라 80분 혹은 120분 등으로 달라지게 되고, 많은 경우 수업을 시작하는 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정해지지 않았다. 교실 공간도
국악의 정체가 무엇인지를 바로 알지 못한 탓이라고 생각되는데, 그래서 국악의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국악의 특징을 올바로 알아야만,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 음악 교육이 올바
국악기 교육은 국립국악원의 홈페이지 국악교육의 국악기 항목과 국악대사전 항목에서 소리와 영상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국악기 소리를 직접 반복해서 들려줄 수 있다. 또 한 가지 인터넷상에 제공된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장구장단과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